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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콘서트 - 팀 하포드

 

 

경제학 콘서트
국내도서
저자 : 팀 하포드(Tim Harford) / 김명철역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2006.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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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요약-

 

 

Chapter1 스타벅스의 경영전략

 

`무엇이 커피 가격을 결정하는가.

 

데이비드 리카도

필요한 자원을 가진 사람이 반드시 힘을 지닌 것은 아님.

 

힘의 균형의 희소성

ex)정착민이 적고, 기름진 목초지가 넓음 =>농부에게 유리

농부들이 늘어나고 더이상 목초지가 부족 =>지주에게 유리

-이로써 지주들은 목초지 가격을 올릴 수 있음

-가격은 목초지에서 지주에게 돈을 내고 얻을 수 있는 이익이

관목지에서 지대를 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이익까지 올릴 수 있음.

 

목초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 50

관목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 20

->현재 목초지의 가격이 10 관목지가 5라고 한다면 목초지 가격을 30까지 올려도 무방.

 

 

결국. 희소성의 힘.

이로써 목초지뿐만 아니라 관목지 땅도 경작함.

새로운 농부가 이주. 관목지를 빌리려고 하면서 관목지 가격 인상

->관목지와 목초지의 가격 차이는 유지.

=>관목지 가격인상에 따라 목초지 가격도 인상

 

>농부가 없고 토지가 넓으면 ->목초지가 한계토지

농부가 많고 목초지 부족 ->목초지의 대안으로 관목지. 관목지가 한계토지

농부가 더 많고 관목지도 부족->관목지 대안으로 초원지대. 초원지대가 한계토지

 

 

 

 

`비싸도 잘 팔리는 이유

최고의 자리에 대한 임대료 가격 결정 요인

1)목초지와 한계토지 사이의 농업 생산성 차이.

2)농업 생산성 자체의 중요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커피에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는 용의가 높은

임대료를 결정하는 주요인

 

`리카도의 비즈니스 모델

높은 임대료의 요인

 최고의 토지에 대한 임대료는 최고 토지와 한계토지와의 비옥함의 차이

ex)영국의 '그린 벨트'로 인해서 토지 가격 상승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좋은 땅의 돈을 지불할 가치가 생김

   ->희소성

 

 

`우리는 바가지 쓰고 있지 않을까?

존 케이'지속적 경쟁우위'

회계사, 의사같은 직업이 돈을 많이 버는 이유가 쉽게 접근을 못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규제를 환영하는 사람들

 지대 창조(지대 추구) 지주와 경영자들은 경쟁을 회피하고자 할 뿐 아니라 독점적 지대를 향유하기를 원한다.

 

 

`마피아의 비즈니스 원칙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경쟁자를 위협한다.

 

 

`경쟁을 차단하는 교묘한 방법

  노조연맹은 집단적으로 계약을 하는 역할, 한편으로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역할.

 

 

 

 

Chapter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

 

`단골 속이거나, 우대하거나

1) 1차 가격 차별화(개별 표적화)

 각 고객들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그가 얼마나 지불할 것인가에 따라 가격을 매기는 것. [거부감 높음]

 

2) 그룹 표적화

 서로 다른 그룹의 ㅅ ㅏ람들에게 서로 다른 가격을 제시한다. [거부감 낮음]

ex)어린이와 노인의 대중교통 요금 할인.

=>희소성의 가치를 극대화 하려는 기업들은 누가 더 많이 지불할 능력이 있는가 보다는,

누가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ex)롯데월드가 지역 주민들을 할인해줌, 외지 관광객들은 싸건 비싸건 반드시 들어올 것이라는 것을  이용함.[가격민감도](가격탄력성)

 

 

 

`가격에 둔감한 고객들

 희소성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가격표적화

  커피숍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사를 표명하는 고객들에게 높은 가격을 청구하는 '자기 표적화'

ex)대학가의 커피는 싼데, 이는 대학생들의 가격민감도가 높기때문이다.

 

 

`저렴한 제품을 숨겨라

유기농 제품의 속임수

 카푸치노와 마찬가지로 유기농제품은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다. [가격 표적화]

ex) 공정무역 커피

 

`가격을 혼동시켜라.

왜 세일을 하는가? 세일은 가격 표적화의 효과적인 방법.

 상점 입장에서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또는 게으른)에게서 높은 가격을 받거나, 싼 물건을 찾아다니는 고객들을 낮은 가격으로 붙잡는 것이 최선이다.

 

`가격과 희소성

  어떤 기업도 희소성이 없으면 힘을 가질 수 없다.

 

`싼게 비지떡인 이유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이 비싼 물건들 잘 피해가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보다, 가격에 둔감한 고객들이 싼 물건을 사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더욱 힘들때도 있다.

ex)기차나 비행기의 일등석과 일반석

 

 

`모든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방법

  돈을 많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에게는 비싸게 팔고 돈이 없는 사람이나 필요성이 적은 사람에게는 각겨을 낮춰서 파는 것

ex)아마존이 고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가격을 높임

 

-자유시장에서는 가격보다 가치가 낮을 경우 사람들은 그 물건을 사지 않는다. 그리고 물건의 가치보다 가격이 낮다면 사람들은 그 물건을 팔지 않는다.

 

 

'가격 차별화

:동일한 상품에 대하여 지리적,시간적으로 다른 시장에서 각기 다른 가격을 매기는 일. 차별가격.

 

 

Chapter3 경제학자가 꿈꾸는 세상, 완전시장

 

'가격이 말해주는 것.

 상점이나 소비자 모두 반드시 특정가격으로 사고 팔 필요는 없다. 단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뿐.

자유로운 선택은 나의 선호와 우선수위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며,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각기 선택을 하게 되면, 시장 가격은 그 사람들 모두의 우선순위와 선호도가 반영되어 결정된다.

 

 

'완전경쟁 시장의 특징

①기업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물건을 만든다(모든 제품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생산된다.)

②기업들이 올바른 물건을 만든다.(가격에는 고객들의 우선 순위가 반영되고 가격은 원가와 같아진다.)

③물건이 올바른 비율로 만들어진다.

④물건이 '올바른'사람에게 간다.

=>가격은 기업의 비용을 나타내며 또한 고객들이 생각하는 가치를 표현한다.

 

'비시장 시스템

 장점은 부자나 가난한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점은 나쁜대우를 받는다고 해도 선택권이 없다. 심각한 문제는 가치,비용,이익에 관한 진실이 모두 사라진다.

 

 

'가격 신호등

 비시장 시스템은 정보, 즉 수요,필요,욕구에 대한 정보, 그리고 수고와 비용에 대한 정보가 그것이다.

 

 

'유리한 출발 이론

 유리한 출발이론은 경쟁시장의 과잉을 균형잡고자 할 떄 이 이론이 효과가 있다. 정부가 시장에 직접 개입하기 보다는 정해진 금액을 일괄적으로 징수하고, 또 일괄적으로 돈을 지급하는 정책으로 출발선의 위치를 조절하는 것이다.=>분배에 관한 불만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

 

 

Chapter4 출퇴근의 경제학

 

'뉴올리언스효과

 뉴올리언스에서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세금의 기준이 몇층이냐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데 입구에서 볼 때는 1층이고 뒤에서 볼 때 여러층이었다. 세금 정책을 피하려는 것.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나타난 것.

 

'외부효과

 생산자나 소비자의 경제활동이 다른 사람에게 의도하지 않은 혜택이나 손해를 가져다주면서도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않고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는 상태.

 

 

Chpater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팔지 않는다.

 

'중고차 매매 게임

거래의 한쪽이 내부 정보를 가지고 있고 다른 한쪽은 갖고 있지 않을 경우, 시장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만큼 작동하지 않는다.

"정보의 비대칭"

 

 

'왜곡된 선택

 마이클 스펜스: 정보를 가진 사람은 정보가 없는 사람에게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했다.

ex)값비싼 자동차 쇼룸을 구비해 놓는 것. => 만족한 고객들이 다음에도 다시 찾을 거라고 생각한 것

은행이 근사한 빌딩을 사는 것도 이와 같은 예. 정부가 은행을 감독하지 않았던 시절. 그들이 고객들의 예금을 몽땅 싸갖고 야반도주 하지 않을거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었겠는가?

 

조지프 스티글리츠 : 정보를 갖지못한 측이 이를 알아내기 위해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연구했다.

 

'보험료 인상의 원인

①시스템이 너무 비싸다 : 의료보장보다 비용에 더 압박을 받는 사람들은 시스템에서 떨어져 나갈것이다. 그 결과, 의료보험 회사들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평균 고객들의 보험료를 올리게 되고, 이는 다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을 이탈하게 만든다.

②관료주의 : 종업원들은 흔히 자신들의 직장과 일괄 계약된 보험에 가입하도록 강요받는다. =>적절한 보험료와 이상적인 보장등의 계약 조건이 인사담당자에게 단체구매됨으로써 더 많은 지출낭비가 발생할 소지가 생긴다.

③누더기같은 땜질식 보장 시스템 : 환자들이 자신의 치료를 선택할 수 없고 의료청구서를 집어든 보험회사는 협상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한다.

 

 

'보험이 사고를 만든다.

 만약 나쁜일이 발생할 경우 고객에게 보상을 해준다면, 그들의 부주의를 초래할 수 있다.

ex)내 차가 도난 보험에 들어 있으면, 나는 안전하지 않아도 아무데나 주차할 것이다.

 

 

'열쇠구멍 경제학

 치료법 ①정보가 널리 확산되도록

          ②환자들에게 이러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가장 심각한 것은 정보의 부재

 

 

Chapter6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증권시장과 머피의 법칙

 랜덤워크 : 무작위적인 뉴스만이 주가를 움직이게 되어, 주가와 주식시장 전체를 측정하는 지수는 완전히 무작위로 오르내리게 된다. ex)슈퍼마켓 계산대에서 어떤 줄이 가장 빠를까?

어떤 줄이 가장 빠를것인가가 확실하다면, 사람들은 이미 그 줄로 갔을 것이며, 더 이상 그 줄은 가장 빠른 줄이 아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아무 줄에나 선다면, 전문 쇼핑객이 파악할 수 있는 예측가능한 패턴이 존재하게 된다.

 

 

'최초'가 아닌  '최고'를 찾아라.

①슈퍼마켓에서 가장 빠른 줄을 찾으려는 노력을 떠올리고, 모든 주가에는 막대한 전문지식이 반영되어 있음을 명심하라. 많은 돈을 벌고자 한다면, 당신은 이미 알고있지만 시장 참여자들은 무시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확실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②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성은 다른 기업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어떤 능력에서 나온다.

 

'주가와 희소성

주가는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을 반영하며, 기업의 수익은 희소성에서 나온다.

예를들어 희소한 토지의 소유권, 희소한 브랜ㄷ,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그것이다. 어느 기업이 진입장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면 희소성을 가질 수 있으며, 주요 진입장벽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는 경우 : 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라 원가절감이 발생하면, 제품 단위당 원가가 하락하며 소규모 자본이 시장에 진입이 어렵다.

 -법적제한이 있는 경우

 -특허나 상표권등으로 배타적 권리가 보호되는 경우

 -몇몇 기업이 사실상 전체 자원을 통제하는 경우 : 다이아몬드, 석유등

 

 

Chpater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

 

'포커 복잡한 세상의 축소판

 Book폰 노이만<게임이론과 경제 행동>

       에드워드 윌슨 <통섭>

 

'비교우위

 국가간 무역발생의 원리를 설명한 이론

자국에서 생산된 상품이 외국에서 생산된 상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싼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일 때 각국은 이를 특화하여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